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일본 교토 여행

[교토여행] 성적향상을 빌어볼까? 학업의 신이 모셔진, 키타노텐만구

by Rano 2009. 6. 28.

학문의 신을 모시는 기타노텐만구

교토를 여행할 때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는 바로 입장료의 압박이 아닐까 싶다. 평균 400~700엔의 입장료 때문에 두곳만 가도 한국돈으로 만원을 훌쩍~ 넘어버리니, 이거 은근한 압박이 아닐수가 없다. 그래서 였을까. 입장료 '무료'인 신사가 있다는 말에 앞뒤 잴것 없이 코스에 넣어버린 것은.


키타노텐만구(北野天滿宮)
: 학문의 신을 모시고 있기 때문에 여러 학생들이 많이 방문하는 신사. 가을에는 특히 단풍이 아름답다고 한다. 입장료는 무료.

찾아가는 경로 : 시조가와라마치(또는 교토역) → 101번 버스 → 키타노텐만구마에 하차 → 도보 3~5분거리

키타노텐만구의 안내 표지판

키타노텐만구는 금각사를 가고자 하는 관광객이 잠시 들렸다 가는 추천 코스이기도 하다. 금각사를 가는 버스가 대부분 키타노텐만구를 지나가기 떄문임이 주 이유이기도 하겠지만 그냥 지나치기에는 '무료'라는 혹할만한 포인트가 있지 않는가. '학문의 신'을 모신다는 것 자체가 학구열이 남다른 한국 사람을 자극하기도 하고..

키타노텐만구의 입구

키타노텐만구의 입구 다른 각도에서 한장~

포스팅을 하면서 가장 망설였던 부분은 과연 北野天滿宮의 한국식 발음은 기타노텐만구일까 키타노텐만구일까. 나의 짧은 일본어 실력으로는 키타노텐만구가 맞는 것 같은데 왜이렇게 기타노텐만구라고 칭하는 사람도 많은 것인지.. ; 키(き)와 기(ぎ) 의 차이일거 같은데. 히라가나나 가타카나 표기를 못봐서 잘 모르겠다.. 아, 헷갈린다.

입구에서 볼 수 있는 동상, 무언가를 상징한다고 하던데..

이 소 동상의 등(혹 같은 부분)을 만지면 머리가 좋아진다나?

입구에 모셔져(?)있는 소의 동상에 묘하게 등쪽의 한 부분만 색깔이 다른것이 눈에 띄었다. 왜일까 하고 품은 의문에는 들은바에 의하면 등쪽을 만지면 머리가 좋아진다나? 여튼 학문과 관계된 설이 있다고 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만지고 또 만져서 닳아버려 색이 바래져 있었던 것.

물론 나도 잽싸게 등을 쓰담쓰담 하고 왔다. 많은 사람들이 저 동상 앞에서 등을 만지며 기념촬영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입구를 지나면 또다시 나오는 문

위의 문을 지나면 학문의 신이 모셔져 있다는 신사가 나온다.

학문의 신이 모셔져 있다는 것 때문인지 유독 다른 곳에 비하여 학생들이 눈에 띄었다. 교복을 입은 무리가 꽤나 많았고 연세가 지긋하신, 꼭 자식의 학문을 위해 무언가의 소망을 담고 찾아온 듯한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종을 울리며 소원을 빈다

운세를 점쳐볼 수 있는 곳


일본이 모든 신사에는 의례 그렇듯 키타노텐만구에도 신이 모셔져 있는 곳에는 무언가를 기원할 수 있도록 돈을 넣을 수 있는 통(뭐라 지칭해야 하는 것일까^^;;)이 있다. 그 곳에 돈을 넣은 후 종을 울리며 소원을 빌면 된다고 한다. 왼쪽 사진이 종을 울리며 학문이 올라가길 기원하는 학생들.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여정이 바쁘다는 핑계로 사진만 찍고 자리를 떠났다.

황금색으로 꾸며진 등이 멋스럽다.

전체적으로 둘러보는데에 소요된 시간은 20~30분 가량. 그리 큰편의 신사는 아니지만 다른 곳의 입장료 무료인 신사에 비해서는 볼 거리가 많다. 천천히 학문 향상을 빌어보고 싶다면 30~40분 가량이 소요될 듯하다. 

금각사를 보러 버스를 타고 이동한 것이 아깝다면 꼭 들려봐야 할 키타노 텐만구.
학생이라면 일본의 학생들과 같이 학업향상을 기원하며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키타노텐만구를 나서며, 이곳은 무엇을 기원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