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AR를 말하다

해체8주년, 젝스키스 진짜 해체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by Rano 2008. 5. 18.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0년 5월 18일
, 정확히 8년전 '여섯개의 수정'으로 불리우던 인기 아이돌 그룹 젝스키스(일명 젝키)가 기자회견을 통해 돌연 해체선언을 하였다. 이에대해 미리 예견된 일이었다는 설부터 소속사의 횡포다, 멤버간의 불화라는 설까지 다양한 설이 돌았으며 황당하기 짝이없는 루머까지도 돌았다.
과연 8년전에 그들이 해체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먼저, 나는 1997년 4월 15일, 쇼 뮤직탱크를 통해 '학원별곡'이란 곡으로 데뷔 무대를 마쳤을 때부터 젝키의 광 팬이었음을 밝힌다.


추측1. 계약기간 종료에 따른 자연스러운 해체.
가장 유력하게 떠올랐던 설은 '계약만료'로 인한 해체였다. 과거 90년대에는 지금처럼 그룹에 속한 멤버들의 솔로활동이란 꿈도 꾸지 못할 시대였고 지금의 신화처럼 장수그룹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는 그룹 또한 찾아보기 힘든 때였다. 그 때문이었을까, 통상적으로 정규음반 4~5장을 계약하는 것이 룰이기에 그것을 알고있는 사람들은 4집까지 발표한 젝키의 해체는 당연한 수순이었을 것이라는 말을 전하고는 한다.

추측2. (기자회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정상의 자리에 있을 때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해체.
2000년 5월 18일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젝키 멤버들은 가장 큰 이유로 '유종의 미'를 거론하였고, 이에 대해 언론에서도 일제히 '폼생폼사와 커플, 예감등의 연이은 히트로 이제 유종의 미를 거두려 해체의 수순을 밟았다' 라는 팩트로 보도되었다.
해체 이유는 정상에 있을 때 아름답게 끝내자는 데뷔 때의 약속을 지키고 이제는 멤버들의 나이가 20세를 넘어 새로운 인생을 열어가야 한다는 생각이 공감대를 이뤘기 때문이다.
 
한국일보 정교민기자 2000-05-18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사항이니 그것이 곧 사실이 아니겠느냐는 추측.

추측3. 멤버간의 불화
젝키는 그룹 결성전의 각각의 생활이 김재덕-이재진으로 연결되는 부산파와 은지원-강성훈으로 연결되는 해외파, 고지용-장수원으로 연결되는 서울파로 묘하게 각각 분류될 수 있었다. 그 때문이었을까, 6명이 결성 전까지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에 매번 한 뜻을 모은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며 그것은 곧 불화로 연결되었을 것이라는 설도 심심치 않게 제기되었다. 특히나 멤버간의 불화설은 H.O.T 멤버 중 장우혁-토니-이재원이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멤버간의 부당한 차등 계약조건 등을 밝히며 해체를 선언하였을때 이후로 젝키도 이와 같은 이유로 멤버간의 불화가 있지 않았겠냐라는 설이 붉어져 나왔다.

추측4. 기획사의 압력에 의한 강제적인 해체 (소속사와의 불화)
'커플'로 대중에 대한 인지도가 급격히 상승한 젝키가 재계약에서 소속사와 합일점을 찾지 못하고 이에 소속사 측에서는 타 기획사와의 계약을 막기 위해 극단적인 방법으로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 맞춰 해체 기자회견을 스케줄화 시켜 강제적인 해체를 시킨게 아니었겠냐는 설이다.
추측1과 '계약종료'라는 원인 제공은 같지만 뉘앙스는 굉장히 차이나는 내용. 특히나 이 내용은 해체 후 모 방송을 통해 젝키의 멤버였던 이재진군의 발언으로 그 진위성에 대한 무게를 더하고 있다.

[ 기획사와의 결별을 말하려던 기자회견이 해체가 되어버렸다는 이재진군의 발언 영상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당연히 마지막 추측이 사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실질적으로 인지도나 음반판매량, 굿즈(젝키와 관련된 상품들)판매량에 있어서는 3.5집의 커플을 통해 상승하기 시작하여 4집 발표 후 폭발적이었다고 볼 수 있었다. 최고의 유행이었던 오락실의 펌프 기계에서는 '컴백'과 '뫼비우스의 띠'가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었고 겨울을 맞은 길거리에서는 '커플'과 '예감'을 너무나 쉽게 들을 수 있을 정도였으니... 이 시점에서 (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서는 예측하기 힘들었겠지만) 정규음반 1~2장 정도의 추가 발표는 더 성장할 수 있는 기량과 가능성이 예측되었었기에 더더욱 그 의문을 접을 수가 없다.

그 당시 아이돌 멤버들은 집-연습실-방송국에 끌려다니는.. 발언권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지금에야 언론 매체도 다양해지고 싸이월드니 블로그니 연예인들의 개개인 입장을 전달 할 수 있는 공간도 많아졌지만) 기획사에서의 결정이 멤버들의 의견인것인냥 잘 포장되어 졌기에 그 해체의 가장 큰 이유는 어쩔 수 없는 기획사의 독단적 결정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다.

과연 젝키의 해체에 대한 진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당사자들과 소속사만이 알고 있겠지...

해체 8년. 그들의 해체 이유는 팬들 사이에서 아직까지 논란이 되고 있으며, 팬들은 아직도 젝스키스 6명을 그리워 하며 그들의 음악을 사랑하고 있다.


[ 젝스키스란 이름으로 마지막 무대. 2000 드림콘서트에서 BYE.. ]